UE5

Enhanced Input

에린_1 2024. 10. 30. 17:33
728x90

Enhanced Input

  • 언리얼 엔진 5에서 새롭게 도입된 입력 처리 시스템으로, 기존의 입력 방식에 비해 더 유연하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.
  • 게임 개발자들이 다양한 입력 장치와 상황에 따라 입력을 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해주며, 특히 멀티 플랫폼 환경과 복잡한 입력 요구 사항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.

주요 개념

  1. Input Action(입력 액션)
    •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취할 수 있는 행동을 정의하는 객체이다.
    • 하나 이상의 입력에 매핑될 수 있다.
    • 주요 특징은 단순히 키 하나에 매핑되는 것이 아니라, 입력의 유형과 강도를 정의할 수 있다.
  2. Input Mapping Context(입력 매핑 컨텐스트)
    • 여러 Input Action을 특정 입력 장치와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. 예를 들어, 키보드, 게임패드, 마우스 등 여러 입력 장치에서 동일한 액션을 어떻게 처리할지를 정의한다.
      • 각 Mapping Context는 여러 Input Action에 대해 키를 매핑할 수 있다.
      • Input Mapping Context는 우선 순위가 있으며, 이를 통해 특정 상황에 따라 입력 매핑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.
  3. Modifiers와 Triggers
    • Modifiers(수정자)
      • 입력 값을 변형시키는 역할을 한다. 예를 들어, Invert 수정자는 입력 값을 반전시켜 줄 수 있고, Scale 수정자는 입력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.
    • Trigger(트리거)
      • 입력이 유효해지기 위한 조건을 설정한다. 예를 들어, 키가 일정 시간 이상 눌려있어야 유효하게 하거나, 특정 입력 조건이 충족될 때만 액션을 실행하게 할 수 있다. 이로 인해 더 복잡한 입력 조건을 구현할 수 있다.
  4. Input Subsysyems(입력 서브 시스템)
    • 이 서브 시스템은 로컬 플레이어나 특정 액터와 관련된 입력을 관리하는 데 사용된다.
    • Local Player Subsystem
      • 주로 로컬 플레이어의 입력을 처리하며, 플레이어별로 고유한 입력 매핑을 설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.
    • Enhanced Input Component
      • 액터에 부착하여 해당 액터가 특정 입력을 처리하게 할 수 있다.

장점

  1. 유연한 입력관리
    • 다양한 입력 장치에 대한 통합된 처리가 가능하며, 상황에 따라 동적으로 입력 매핑을 변경할 수 있다.
  2. 플랫폼 독립성
    • 키보드, 마우스, 게임패드 등 여러 플랫폼에 대한 입력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. 이를 통해 멀티플랫폼 게임 개발에 유리하다.
  3. 상태 기반 입력 처리
    • 입력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동작을 설정할 수 있어 더욱 복잡한 입력 처리가 가능하다.
728x90

'UE5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Event Tick  (0) 2024.10.30
Add Mapping Context  (0) 2024.10.30
Cast to PlayerController  (0) 2024.10.30
Event BeginPlay  (0) 2024.10.30
UE5. 패킷 데이터 직렬화(버퍼 생성)  (0) 2024.10.3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