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삽입 정렬(Insertion Sort)
- 손 안의 카드를 정렬하는 방법과 유사하다.
- Selection Sort와 유사하지만, 좀 더 효율적인 정렬 알고리즘이다.
- 2번째 원소부터 시작하여 그 앞(왼쪽)의 원소들과 비교하여 삽입할 위치를 지정한 후, 원소를 뒤로 옮기고 지정된 자리에 자료를 삽입하여 정렬하는 알고리즘이다.
- 최선의 경우 O(N)이라는 엄청나게 빠른 효율성을 가지고 있어, 다른 정렬 알고리즘의 일부로 사용될 만큼 좋은 정렬 알고리즘이다.
과정
- 정렬은 2번째 위치(index)의 값을 temp에 저장한다.
- temp와 이전에 있는 원소들과 비교하며 삽입해나간다.
- ‘1’번으로 돌아가 다음 위치(index)의 값을 temp에 저장하고, 반복한다.
시간복잡도
- 평균, 최악의 경우 O(n^2)
- 최선의 경우 O(n)
공간복잡도
- 주어진 배열 안에서 교환(swap)을 통해, 정렬이 수행되므로 O(n)이다.
장점
- 알고리즘이 단순하다
- 대부분의 원소가 이미 정렬되어 있는 경우, 매우 효율적일 수 있다.
- 정렬하고자 하는 배열 안에서 교환하는 방식이므로, 다른 메모리 공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.⇒ 제자리 정렬(in-place sorting)
- 안정 정렬(Stable Sort) 이다.
- Selection, Bubble 알고리즘에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빠르다.
단점
- 평균과 최악의 시간복잡도가 O(n^2)으로 비효율적이다.
- 배열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비효율적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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