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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++
클래스
- 멤버는 클래스가 정의 될 때, 멤버의 초기화를 목적으로 정의된 생성자를 통해서 초기화 하는 것이 안정적이다.
- 접근 제한의 기준은 클래스이다.
- 정보은닉은 하나의 객체 내에서도 진행이 된다.
- BASE CLASS ↔ DERIVED CLASS
- 클래스의 멤버는 해당 클래스의 생성자를 통해 초기화 해야 한다.
- 스택에 생선된 객체의 소멸 순서는 생성 순서와 반대이다.
- 생성자에서 동적 할당된 메모리 공간은 소멸자에서 해제한다.
유도 클래스
- 유도 클래스의 객체 생성 과정에서 기초 클래스의 생성자는 100% 호출된다.
- 유도 클래스의 생성자에서 기초 클래스의 생성자 호출을 명시하지 않으면, 기초 클래스의 void 생성자가 호출된다.
- 유도 클래스의 객체가 소멸될 때에는, 유도 클래스의 소멸자가 실행되고 난 다음에 기초 클래스의 소멸자가 실행된다.
Protected
- protected로 선언된 멤버 변수는 이를 상속하는 유도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하다.
상속을 위한 조건
IS-A 관계
- 상속 관계가 성립하려면 기초 클래스와 유도 클래스간에 IS-A가 성립해야 한다.
HAS-A 관계
- 소유의 관계도 상속의 조건은 되지만 복합 관계로 이를 대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.
CS
- 서로 다른 객체를 구분하는 유일한 방법은 컨텍스트에 의해서 구분한다.
- 컴파일 시스템
- 전처리기
- 컴파일러
- 어셈블러
- 링커
- Printf 함수는 이미 컴파일된 별도의 목적 파일인 printf.o에 들어 있으며, 이 파일은 hello.o와 어떤 형태로든 결합되어야 한다. 링커 프로그램(ld)가 이 통합작업을 수행한다
입출력 장치
- 컨트롤러, 어댑터는 패키징 차이
- 컨트롤러는 디바이스 자체가 칩셋이거나 마더보드에 장착.
- 어댑터는 마더보드의 슬롯에 장착되는 카드이다.
캐시
- 더 큰 저장 장치들은 보다 작은 저장장치들보다 느린 속도를 갖는다.
- 캐시 지역성
- 공간
- 시간
- 메모리 계층 구조의 주 아이디어는 한 레벨의 저장장치가 다음 하위레벨 저장장치의 캐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.
운영체제
- 목적
- 제멋대로 동작하는 응용 프로그램들이 하드웨어를 잘못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.
- 응용 프로그램들이 단순하고 균일한 매커니즘을 사용하여 복잡하고 매우 다른 저 수준의 하드웨어 장치들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.
- 커널은 별도의 프로세스가 아니다. 대신 커널은 모든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시스템이 이용하는 코드와 자료구조의 집합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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