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tudy/TIL(Today I Learned)

24.07.29 C#, 게임 서버

에린_1 2024. 7. 29. 22:0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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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#

추상 클래스(abstract class)

  • 다른 클래스들이 상속 받을 수 있는 클래스이다. 추상 클래스 자체는 인스턴스화할 수 없으며 주로 공통된 기능이나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데 사용한다.

추상 메서드(abstract method)

  • 추상 클래스 내에서 선언되며, 메서드 본체를 가지지 않는다.
  • 파생 클래스에서 반드시 해당 메서드를 구현해야 한다.

주의사항

  • 추상 클래스는 인스턴스화할 수 없다
  • 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서드를 가질 수 있지만, 추상 메서드가 없어도 추상 클래스로 선언할 수 있다.
  • 추상 메서드는 오직 추상 클래스 내에서만 선언될 수 있다.
  • 추상 클래스는 일반 메서드와 속성도 가질 수 있다.
  • 추상 메서드는 파생 클래스에서 반드시 구현해야 한다.

게임 서버

  • 게임에서 세션이 일시적으로 끊기는 경우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. 이러한 원인들은 네트워크 상태, 서버 문제, 클라이언트 문제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.

네트워크 관련 문제

  1. 네트워크 연결 불안정
    • Wi-Fi 신호가 약하거나 간헐적으로 끊기는 경우.
    • 모바일 데이터 사용 시 신호가 약한 지역을 지나는 경우
    • 네트워크 혼잡으로 인해 일시적인 패킷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
  2. 방화벽 및 라우터 설정
    • 방화벽 설정이 세션 유지에 필요한 포트를 차단하는 경우
    • NAT(Network Address Translation) 문제로 인해 세션이 끊기는 경우
  3.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(ISP) 문제
    • ISP의 일시적인 서비스 중단 또는 지연
    • ISP가 특정 트래픽을 제한하는 경우

서버 관련 문제

  1. 서버 과부하
    • 동시에 접속하는 사용자가 많아 서버가 과부하 상태가 되는 경우
    • 서버 자원이 부족하여 요청을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
  2. 서버 유지 보수 및 업데이트
    • 서버가 유지 보수 또는 업데이트로 인해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경우
    • 서버 재시작이나 롤링 업데이트로 인한 일시적인 끊김
  3. 서버 장애
    • 서버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장애로 인한 일시적인 중단
    • 데이터베이스 장애나 네트워크 장비 문제로 인한 중단

클라이언트 관련 문제

  1.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 오류
    • 게임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하는 버그나 오류
    • 메모리 누수나 리소스 부족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
  2. 디바이스 문제
    • 클라이언트 장치의 하드웨어 문제
    • 운영체제 업데이트나 다른 프로그램과의 충돌
  3. 게임 설정 및 버그
    • 게임 설정에서 네트워크 설정이 잘못된 경우
    • 게임 코드 내의 버그로 인해 세션이 끊기는 경우

환경적 요인

  1. 전력 문제
    • 클라이언트 장치의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전력 공급이 끊기는 경우
    • 전력 서지로 인한 네트워크 장비 재시작
  2. 이동성
    • 모바일 사용자가 이동하면서 셀 타워 간의 핸드오프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
    • 사용자가 Wi-Fi에서 모바일 데이터로 또는 그 반대로 전환할

Remote Session

  • 원격 플레이어의 게임 세션을 서버에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.
  •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지속적인 연결과 상태를 나타낸다.

주요 특징

  • 연결 관리
    •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네트워크 연결을 유지한다.
  • 상태 추적
    • 플레이어의 현재 게임 상태를 서버에서 관리한다
  • 데이터 동기화
    •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게임 데이터를 동기화한다.

ProfileSnapshot

  • 특정 시점의 플레이어 프로필 또는 게임 상태의 스냅샷(순간적인 캡처)을 의미한다.
  • 플레이어의 현재 상태, 진행 상황, 통계 등을 포함하는 데이터의 집합이다.

주요 구성 요소

  • 플레이어 기본 정보
  • 게임 내 진행 상황
  • 인벤토리 상태
  • 능력치 및 스킬 레벨
  • 업적 및 통계 데이터

사용 목적

  • 데이터 저장 및 복원
    • 게임 세션 간 플레이어 상태를 유지한다
  • 동기화
    •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데이터 일치를 확인한다
  • 백업 및 복구
    • 문제 발생 시 이전 상태로 복원할 수 있다.
  • 분석 및 통계
    • 플레이어 행동과 게임 진행을 분석한다.

활용 사례

  • 자동 저장
    • 주기적으로 스냅샷을 생성하여 진행 상황을 저장한다.
  • 멀티플레이어 동기화
    • 다른 플레이어와의 상호작용 시 상태를 확인한다.
  • 리더보드 업데이트
    • 플레이어의 최신 상태를 리더보드에 반영한다.
  • 롤백 메커니즘
    • 버그나 해킹 의심 시 이전 상태로 되돌린다.

장점

  • 데이터 일관성 유지
  • 효율적인 상태 관리
  • 문제 해결 및 디버깅 용이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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