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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
인터럽트(Interrupt)
-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도중에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재 실행 중인 작업을 즉시 중단하고, 발생된 상황에 대한 우선 처리가 필요함을 CPU에게 알리는 것이다.
- 지금 수행 중인 일보다 더 중요한 일이 발생하면 그 일을 먼저 처리하고 나서 하던 일을 계속한다.
- 외부/내부 인터럽트는 CPU의 하드웨어 신호에 의해서 발생한다.
- 소프트웨어 인터럽트는 명령어의 수행에 의해 발생한다.
외부 인터럽트
- 입출력 장치, 타이밍, 장치, 전원 등 외부적인 요인으로 발생한다.
- 전원 이상, 기계 착오, 외부 신호, 입출력
내부 인터럽트
- Trap이라고도 부르며, 잘못된 명령이나 데이터를 사용할 때 발생한다.
소프트웨어 인터럽트
- 프로그램 처리 중 명령의 요청에 의해 발생한 것(SVC 인터럽트)
과정
- 주 프로그램 실행
- 인터럽트 발생
- 복귀 주소 저장
- 인터럽트 벡터로 점프
- 인터럽트 처리
- 인터럽트 처리완료
- 복귀주소 로드
- 마지막에 실행되던 주소로 점프
- 주 프로그램 실행
그래픽스
주제1_introduction
What is 3D Graphics?
- 3차원 scene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전체적인 내용
- key technology for developing computer game.
- input 3D object → texturing → rendering
- 인풋 이미지가 주어졌을 때 프레임이 그려진다.
- 이런 이미지, 프레임을 빠르게 재생하면 영상처럼 재생된다.
Why 30 frames per second?
- 게임의 경우에는 행위 자체에서 일어날, 파생될 결과물을 그 자리에서 바로 계산해서 초당 30 frames 정도의 속도로 렌더링 해줘야한다.
- 필름 메이킹의 경우 한 프레임을 그릴 때 이론적으로 무한한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.
- 하지만 게임의 경우 이 한 프레임을 그릴 때 0.03초 정도의 시간밖에 쓸 수 가 없는 상황이 되어 버린다.
Production
- Layout
- 씬에 어떤 물체들이 어떻게 있을 것 인가를 구성한다.
- Modeling
- Texturing
- 색, 메테리얼등을 결정한다.
- Rigging
- 뼈대를 구성하고 어떻게 애니메이션화할 것인지 결정한다.
- Animation
- 애니메이션을 어떻게 할 것인가 결정한다.
- Lighting
- 빛이 어떻게 들어올 것인가 결정한다.
- Rendering
Modeling&Texturing
- Model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어떤 데이터를 가공해두는 것을 말한다.
- Modeling은 그런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.
- Texturing 어떠한 이미지를 모델 위에 펴바른다고 생각하면 된다.
Rigging
- 하나의 뼈대에 모든 삼각형(폴리곤)을 연결하는 것
Animation
- 키프레임 몇 개를 저장하고, 그 사이를 보간(interpolation)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애니메이션을 생성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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