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복습
네트워크 계층
1. 물리 계층(Physical Layer)
- 역할
- 물리적 매체를 통해 데이터의 전송을 담당
- 주요 기능
- 전기적, 기계적, 절차적 특성 정의
- 비트 전송 : 0과 1의 전기 신호, 빛 신호 또는 무선 신호로 데이터를 전송
- 하드웨어 요소 : 케이블, 스위치,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
2. 데이터 링크 계층(Data Link Layer)
- 역할
- 물리 계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탐지하고 수정, 데이터 프레임의 전송을 관리
- 주요 기능
- 프레임(Frame)으로 데이터 포장
- MAC 주소를 통해 물리적 주소 지정
- 오류 검출 및 흐름 제어
- 주요 프로토콜 : 이더넷, PPP(Point-to-Point Protocol)
3. 네트워크 계층(Network Layer)
- 역할
-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 데이터 전송을 관리
- 주요 기능
- 논리적 주소(IP 주소) 지정
- 경로 설정 및 라우팅
- 패킷 전송
- 주요 프로토콜 : IP(IPv4, IPv6), ICMP, ARP
4. 전송 계층(Transport Layer)
- 역할
- 종단 간(end-to-end) 통신을 담당
- 주요 기능
- 데이터 세그먼트로 분할 및 재조립
- 신뢰성 있는 전송(TCP) 또는 비신뢰성 전송(UDP)
- 흐름 제어 및 오류 수정
- 주요 프로토콜 : TCP, UDP
5. 세션 계층(Session Layer)
- 역할
- 응용 프로그램 간 세션 관리
- 주요 기능
- 세션 설정, 유지, 종료
- 대화 제어 및 동기화
- 데이터 교환의 순서 관리
6. 표현 계층(Presentation Layer)
- 역할
- 데이터 형식의 변환 및 표현
- 주요 기능
- 데이터 암호화 및 복호화
- 데이터 압축 및 해제
- 프로토콜 독립적인 데이터 형식 변환(예 : ASCII, JPEG)
7. 응용 계층(Application Layer)
- 역할
- 최종 사용자와 직접 상호작용하는 계층
- 주요 기능
- 네트워크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
- 데이터 입출력을 위한 인터페이스 제공
- 주요 프로토콜 : HTTP, FTP, SMTP, DNS
클라이언트 - 서버 모델
- 네트워크 아키텍처
- 네트워크 상의 작업을 분산 처리하기 위해 클라이언트(Client)와 서버(Server)라는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나뉜다.
기본 개념
- 클라이언트
- 서비스를 요청하는 장치나 프로그램이다.
- 클라이언트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, 서버로부터 필요한 데이터를 요청하며, 서버의 응답을 받아 처리한다.
- 서버
- 요청을 처리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치나 프로그램이다.
- 서버는 여러 클라이언트로부터 오는 요청을 처리하며,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거나 작업을 수행한다.
클라이언트 - 서버 모델의 장점
- 중앙 집중화
- 서버에서 데이터와 자원을 중앙에서 관리하므로 보안, 관리, 백업 등이 용이하다.
- 확장성
- 서버의 성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. 서버를 추가하거나 업그레이드하여 많은 클라이언트를 지원할 수 있다.
- 유지 보수 용이
- 서버에서 애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면, 모든 클라이언트에 반영되므로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.
클라이언트 - 서버 모델의 단점
- 서버 과부하
- 많은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요청을 보낼 경우, 서버가 과부하되어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.
- 단일 장애점
- 서버가 다운되면 해당 서버에 의존하는 모든 클라이언트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다.
- 비용
- 고성능 서버와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및 유지에 많은 비용이 들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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