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그래픽 프로세서( = 그래픽 보조 프로세서 = 그래픽 가속기 = 비디오 카드 = 그래픽 보드)
- 그래픽 카드의 기본적인 역할 :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디지털 정보를 최종적으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화면에 그림을 그리는 것
- 그래픽 프로세서는 드라이버 소프트웨어에 의해 그리기 명령어를 해독하고 실행, 최종적인 그림을 프레임 버퍼에 기록
- CPU는 그리기 명령어를 그래픽 카드에 넘겨주고 다른 일을 처리한다.
그래픽 카드의 구조
GPU : CPU가 시스템 버스를 통해 전달한 명령어를 해독, 실행하여 프레임 버퍼 내용을 작성
- 지오메트리 프로세서 : 3차원 물체의 그래픽 처리 작업
- 디스플레이 프로세서 : 2차원 영상처리와 연관된 연산 수행
AGP : 메인 메모리 내용을 프레임 버퍼로 직접 가져갈 떄 사용
드라이버 프로그램 : CPU가 전달한 명령어를 GPU가 직접 하드웨어를 통해 실행할 수 있는 명령어로 번역
VRAM : 2중 포트로 한쪽 포트가 메인 메모리 내용을 옮겨 적는 동시에 다른 포트는 현재 그래픽 메모리의 내용을 읽어간다. 즉 디스플레이 프로세서가 프레임 버퍼에 새로운 내용을 기억시키는 도중에 비디오 컨트롤러는 현재 기록된 내용을 읽어서 화면에 뿌린다.
RAMDAC : LUT(전압 보기표)를 이용하여 프레임 버퍼 내용을 CRT에 뿌리는 역할. 램댁의 처리속도는 화면 재생률을 결정
728x90
'Computer > 그래픽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투상변환과 뷰포트변환 (0) | 2023.01.17 |
---|---|
모델 변환과 시점 변환 (0) | 2023.01.17 |
OpenGL API (0) | 2023.01.13 |
그래픽스 구성요소 (0) | 2023.01.13 |
컴퓨터 그래픽스란? (0) | 2023.01.13 |